Schubert - Abschied, D.475
Matthias Goerne (Bar.), Ingo Metzmacher (Pf.)
3도씩 마치 한숨처럼 하강하는 첫 세 화음,
잉고 메츠마허의 피아노는 그 도입부만으로도
이 곡의 제목이 고별(Abschied)이라는 걸 웅변한다.
이윽고 작별의 인사를,
차마 떼어지지 않는 입술을,
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,
다시 돌아오지 못할 길에 나서는 심정을
나즈막히 전하는 마티아스 괴르네의 목소리.
슈베르트는 어떤 면에서 늘 고별을 이야기했지만,
이만큼 쓸쓸한 작별의 노래는 아마 다시 없을 것이다.
말러의 ‘고별’을 제외한다면.
.
출항을 알리는 뱃고동 같은 목관과 함께
말러의 고별은,
늘 저 푸른 지평선을 향해야 하는,
고향을 그리되 고향에 가지 못하는,
(하기야 고향이라고 꿈에도 그리던 그 고향이 아닐진대,)
떠도는 것이 숙명인 자의 고별.
그 마지막 싯귀처럼 그리운 그곳은
언제나, 어디서나 지평선 너머에 있을 뿐.
Allüberall und ewig blauen licht die Fernen!
Ewig... ewig...
어디서나 영원히 먼 곳으로부터 푸르게 빛나네,
언제나... 언제까지나...
Mahler - Der Abschied aus “Das Lied von der Erde (대지의 노래)”
Janet Baker (Ms.),
Rafael Kubelik & 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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