“브람스를 좋아하세요”라고 물을 수는 있지만,
“슈만을 좋아하세요”라고 묻기는 힘들다.
슈만의 음악이 누구의 것과
가장 비슷한 것 같냐고 묻는다면,
그 또한 대답하기 쉽지 않다.
어쩌면 슈만은 슈만과 가장 닮았으며
슈만과 가장 닮지 않았기 때문인지도.
그에게 시시때때로 찾아온,
그래서 생을 마감하는 이유가 된 정신적 문제만큼이나
작품마다 스타일이 다르게 들리기 때문일까.
그래도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로망스,
피아노 4중주와 5중주, 환상곡 C장조와 같은 곡들이
특히 빼어난 선율과 그를 뒷받침하는 형식미에 있어
매력적이라는 사실은 변함없을 것이다.
그 중에서도 ‘봄’이라는 별칭이 붙은
교향곡 1번의 4악장 도입부에서
찰랑거리며 재잘거리는 현 파트야말로
봄날의, 혹은 사랑 앞의 설렘으로 가득한,
명곡이다.
클라라와 결혼한 이듬해인
1841년 완성되고 초연됐으니
어쩌면 슈만의 가장 행복한 시절이었는지도,
그래서 이렇게 아름다운 것인지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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