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
음반 사는 비용을 아끼려
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니
한 아티스트를 몰아듣는 재미가 쏠쏠하다.
최근에는 재즈 기타리스트 그랜트 그린.
2
이 앨범은 4년간의 공백을 깨고 1969년 녹음돼
1970년 블루노트 레이블에서 발표된
Carryin’ On.
이전까지의 스트레이트하고 깔끔한,
여운이 많지 않던 그랜트 그린은 어디로 가고
나긋나긋하고 샤방샤방한 60년대 말의
분위기로 가득.
그 중에서도 제목은 의미심장하게
‘폭격을 멈추라’고 지었으면서,
솔솔 바람에 꽃향기처럼 들려오는
비브라폰과 펜더 로즈, 기타의 톤은 참으로
꽃무늬 패턴이 새겨진 품이 넓은 셔츠마냥
사뿐사뿐 스텝을 밟는다.
3
그래서 사실 이 앨범은
그랜트 그린의 오랜 팬들에게 외면당하고,
오히려 후대에 애시드 재즈의 추종자들로부터
걸작으로 칭송받게 되었다 전해진다.
4
그러나 어쨌든 전쟁을 멈추는 건
또다른 전쟁이 아니어야 한다.
최소한 이 시대는 그렇게 믿었다.
마크 리부(Marc Riboud)가 1967년에 찍은
유명한 사진,
반전 시위에서 꽃을 든 여성과
총검을 쥐고 도열한 군인들의 대면을 다룬
The ultimate confrontation: the Flower and the Bayonet이나
혹은 같은 해 찍은 버니 보스턴(Bernie Boston)의
Flower Power에서 보듯이.
©Marc Riboud
© Bernie Boston
5
그리고 그런 믿음이
혐오와 증오로 만연한 이 시대에도
여전히 유효하다고 믿고 싶다.
전쟁을 멈추려거든,
갈등을 해결하려거든,
혐오를 끝내려거든 이렇게 살랑살랑,
봄바람처럼 속삭이듯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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